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경험, Knowhow, 금융

집합투자기구 당사자 관계와 펀드 투자

집합투자기구 분류에 따라 당사자 관계가 다르다. 펀드를 구성하고 운용하고 관리하는 법률적 역할 관계가 유기적으로 얽혀 있다. 개인도 운용자금 규모가 늘어나면 직접투자에는 한계를 느낀다. 집합투자기구 즉 펀드에 자금을 배분하는 것이 대안으로 떠오른다.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 각각의 특징을 살펴서 본인의 필이 꽂히는 상품에 일정액의 자금을 묻도록 하자.

 

집합투자기구 당사자 관계

집합투자기구는 투자자에게 환매권을 주는지 여부에 따라서 환매권을 주는 개방형 집합투자기구와 환매권을 주지 않는 폐쇄형 집합투자기구로 구분된다. 일반적인 집합투자기구는 환매권을 인정하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환매권을 제한하는 경우 이를 환매금지형 집합투자기구라고 한다.

 

투자신탁형 집합투자기구

투자신탁 형태의 집합투자기구는 기본적으로 집합투자업자, 신탁업자, 수익자(투자자)의 3 당사자로 구성된다.

 

투자자는 집합투자증권(펀드)을 판매회사를 통하여 가입하게 되고, 집합투자업자는 신탁업자와 신탁관계를 맺은 다음 신탁업자에게 신탁재산의 투자 및 운용을 지시한다.(자본시장법 제184조 제2항)

 

당사자 당사자 별 업무
집합투자업자 투자신탁의 설정, 해지, 투자신탁재산 투자, 운용, 수익 증권의 발행
신탁업자 투자신탁재산의 보관, 관리, 집합투자업자의 운용지시에 따른 자산의 취득 및 처분, 환매대금 및 이익금의 지급, 집합투자업자의 감시업무
투자자(수익자) 신탁원본의 상환 및 이익의 분배에 관해 투자지분에 균등한 권리를 가지며 언제든지 수익증권의 환매청구 가능

 

회사형 집합투자기구

회사형 집합투자기구는 기본적으로 집합투자업자, 신탁업자, 주주(투자자), 일반사무관리회사, 투자회사 등의 당사자로 구성된다. 투자회사는 명목상의 회사(paper company)로 운영된다. 따라서 투자회사는 상근임원이나 직원을 둘 수 없으며, 본점 외에 영업소를 설치할 수 없다.(자본시장법 제184조 제7항).

 

자산운용은 집합투자업자가 법인이사로 참여하여 담당하며, 일반사무도 투자회사가 직접 수행하지 않고 일반사무관리회사에 위탁하며(자본시장법 제184조 제6항), 회사의 자산을 보관하는 업무도 집합투자재산을 보관·관리하는 신탁업자에게 위탁한다.(자본시장법 제184조 제3항).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푸스팅 : 무자본 M&A 방법과 투자자 유의 사항.

 

당사자 당사자 별 업무
집합투자업자 집합투자업자가 법인이사로 참여하여 자산운용을 담당
신탁업자 투자회사재산을 보관, 관리
투자자(주주) 투자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을 취득함으로써 주주의 지위 취득
일반사무관리회사 투자회사 주식의 발행 및 명의개서와 투자회사재산의 계산, 법령 또는 정관에 의한 통지 및 공고, 이사회 및 주주총회 소집, 개최, 의사록 작성 등에 관한 업무를 위탁 받음
투자회사 서류상의 회사형태로 남으며, 모든 업무를 외부에 위탁해야 함

 

조합형태의 집합투자기구

투자합자조합은 상법의 조합 형태로서 집합투자업자인 업무집행 조합원 1명과 유한책임 조합원 1명이 기명날인 또는 서명함으로써 설립되며(자본시장법 제218조 제1항), 조합원의 공동사업 형태로 영업한다.

 

투자익명조합은 상법의 조합형태로서 익명조합계약을 작성하고 집합투자업자인 영업자 1명과 익명조합원 1명이 기명날인 또는 서명함으로써 설립되며(자본시장법 제224조 제1항), 영업자가 단독으로 영업한다.

 

구분 투자조합 투자익명조합
당사자 2명 이상 영업자와 1명 이상의 익명조합원
영업형태 조합원의 공동사업 형태 영업자의 단독영업
출자목적물 금전, 재산 또는 노무 금전 또는 재산
채무에 대한 책임 업무집행조합원은 무한책임, 유한책임조합원은 출자액 한도에서 유한책임 부담 영업자는 무한책임, 익명조합원은 출자액 한도에서 유한책임 부담

 

펀드투자

펀드라고 불리는 증권집합투자기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펀드 등을 말하고, 수익률의 롤러코스터를 즐기는 투자자는 파생상품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염두에 둘 것이다.

 

증권집합투자기구인 증권형 펀드로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를 수박 겉햛기로 들여다본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 투자상품의 기린아 금융투자상품 종류.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는 대체로 주식에 60%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기대하는 수익이 큰 만큼 위험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막상 접해 보면 기대수익이 크다고 위험이 크고, 기대수익이 작다고 위험이 작은 것도 아니다. 케바케 주식형 펀드마다 판매시기마다 다르더라. 진실은 기대수익은 모든 투자자가 항상 크고 위험에 직면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쉽게 말해서 사람마다 운빨이 다르다.

 

주식시장의 상승률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경우, 주식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편승하여 주식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경우, 높은(?) 투자수익을 원하는 만큼 본인이 직접 투자하기는 여건이 안되고 주식 운용 전문가의 투자능력에 베팅하고 싶을 때 주식형 펀드에 돈을 맡길 수 있다.

 

오랫동안 꾸준히 벤치마크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는 전통을 가진 펀드를 선택하고, 회사의 리서치 조직의 분석 지원을 받고 있고, 자산운용회사의 운용철학이 자신의 투자성향과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무슨 공자님 말씀 같이 좋은 말만 갖다 붙여 놓다 보니 나도 어떤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라는 말인지 모르겠다. 각자 알아서 하시길.ㅋ.

 

채권형 펀드

채권형 펀드는 주식에는 투자하지 않으면서, 채권에 60%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는 펀드이다. 투자대상 채권의 종류에 따라 국공채형, 회사채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채권펀드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는 금리, 듀레이션(duration, 가중평균 잔존만기), 신용도 가 있다. 채권의 금리가 오르면 펀드의 기준 가격은 떨어지고, 채권의 금리가 내려가면 펀드의 기준가격은 올라간다. 금리전망에 따라 채권펀드의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이다. 듀레이션은 채권 투자 시에 각 시점에 있어서 현가로 환산된 현금흐름의 총 현금흐름에 대한 비율을 가중치를 사용하여 채권의 현금흐름 시점에 곱하여 산출한 현가로 환산된 가중평균 만기를 말한다. 무슨 얘기인지 헷갈리고 잘 모르겠다. 그냥 넘어가자. 그냥 결론적으로 듀레이션이 길수록 이자율 변동에 민감한데, 금리가 오를 경우 펀드의 듀레이션이 긴 펀드가 듀레이션이 짧은 펀드보다 기준 가격이 더 많이 떨어진다. 반대로 금리가 내릴 경우에는 듀레이션이 긴 펀드가 듀레이션이 짧은 펀드보다 기준가격이 더 많이 오른다고 하는데 자꾸 알려고 하지 말자. 신용도는 펀드에 편입되는 채권의 신용도를 말하며, 해당 채권의 신용도가 떨어지면 그 채권의 가격이 떨어지고(금리로 말하면 해당 채권의 금리가 올라가고), 채권의 신용도가 올라가면 그 채권의 가격이 올라간다.(해당 채권의 금리가 내려간다). 부연하자면, 신용도가 높은 회사는 채권 발행 시 싼 금리에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신용도가 낮은 회사는 채권발행시 높은 금리로 발행해서 자금조달 할 수 있다. 뭐 이런 얘기다. 고로 신용도가 높은 것이 좋다는 것으로 사람이든 회사든 어떤 채권이든 마찬가지다.

 

채권형 펀드에 투자는 벤치마크(BM, 기초지수) 초과 수익률로 평가하여, 같은 유형의 채권형 펀드라면 운용수익률이 높은 펀드가 좋다. 당연한 얘기 같다. 자산운용사의 펀드 규모를 고려해야 하는데, 채권형 펀드는 운용규모가 큰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시장 지배력이 있으니까. 덩치 큰 것이 아무래도 싸움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뭐든지 커야 떨어지는 콩고물이라도 좀있고, 관리조직도 제대로 갖추게 되고, 세상의 관심도 더 받게 되어 실적을 잘 내려고 선수들도 전력 투구하게 된다. 채권형 펀드 운용에 따른 보수 및 수수료 크기를 고려해야 하는데, 뭐 두말해서 잔소리다. 경쟁 편드에 비해 보수 및 수수료가 낮으면 좋은 것이다.

 

주식혼합형/채권혼합형 펀드

말 그대로 주식형과 채권형을 혼혈로 섞은 것이다. 평균적으로 말해서 주식혼합형이라면 주식에 50% 이상 넣고, 채권에 조금 덜 넣는 펀드이다. 채권혼합형은 주식혼합형의 반대로 투자액을 배분한다. 화끈한 인생보다 뜨뜻미지근한 인생을, 화끈한 투자보다 그저 그런 투자를 원하는 사람은 주식혼합형/채권혼합형 펀드를 고르면 된다. 참고로 그냥 혼합형 펀드라고 하면 주식과 채권뿐만이 아니라, 부동산, 실물자산 등과도 혼합된 펀드를 말한다. 헷갈리지 말자.

 

주식혼합형/채권혼합형 펀드를 고를 때는 투자대상 자산의 유형과 비중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투자설명서 및 신탁계약서를 참조하여 해당 펀드의 투자전략과 위험자산 편입비중 등을 확인한 뒤에 자신의 필이 꽂히는 상품에 가입하여 돈을 굴리면 될 것이다.

 

증권 펀드의 기타 유형

재간접형(fund of funds)은 펀드의 투자대상이 여러 다른 펀드들이다. 파생형은 위험액 기준으로 펀드 자산의 10%를 초과하여 장내외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펀드이다. 일단 복잡하다. 이름이 복잡한 놈 치고 제대로 성과 내는 것 드물더라. 이름에 혹하지 말고 실질을 살펴서 투자상품을 고르는 냉철한 투자자의 안목을 키워야 한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 증권 종류 알고 투자하기.